GIFT CERTIFICATE

SERVICE INTRODUCTION

상품권이란?

발행자가 일정한 금액이나 물품 또는 용액의 수량을 기재하여 발행. 매출한 무기명증표로서 이를 제시 또는 고부하거나그 밖의 방법으로 사용합으로써 그 증표에 기재된 내용에 따라 발행자 등으로부터 물품 또는 용역을 제공받을 수 있는 증표를 말한다.

상품권 발행의 목적

  • 매출증대 및
    예수금 확보

    매출시너지 및 수익증대 가능, 예수금 활용으로 인한 제 2차 수익 발생

  • 회원 및 고객유치
    용이

    국민 경제활동의 다양한 충족, 개인신상 노출의 불편함 해소(무기명 채권)

  • 광고효과 및
    인지도 제고

    건전한 선물 문화의 수단으로 기업홍보효과 증대, 제 3의 화폐로서의 가치인식을 통한 인지도 증대

  • 다양한 마케팅
    활동

    이벤트 기회 제공의 수단으로 활용가능, 선물수단 활성화 (B2B 마케팅)

  • 온/오프라인
    통합결제수단 제공

    이용자의 편리성 제공, 다양한 구매기회 제공, 고객 NEEDS 제공

  • 전자상품권으로의
    활용 및 확장성

    통신수단의 발달로 추가 결제수단과의 연계, 스마트폰 사용자의 급증/신규 고객 창출 용이, 마케팅 활용 용이, 추가 매출의 증대

상품권의 종류

일반 상품권 General gift certificate

- 일반적 선물용으로 활용되며, 백화점 및 대형 유통사들에게 자사 가맹점 및 제휴사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종이식 상품권
- 발행자는 상품권의 미회수액이 무이자 차입금 구실을 하여 경영에 큰 보탬이 된다.

전자 상품권 Electronic gift certificate

- 통상 전자금융업자 및 유통사가 발행하는 전자상품권으로 무기명 선불카드를 말한다. (정액형/충전형)
- 전자금융업자 발행형은 기프트카드, 유통업체 발행은 전자상품권(디지털상품권) 이다.
- 발행 방식은 무기명 선불카드형과 모바일형 상품권으로 크게 나뉜다.

모바일 상품권 Mobile gift certificate

- 휴대폰 멀티미디어 메세지 (MMS)로 전송된 상품권을 매장에서 상품구매시 제시함으로써 결제하는 방식 (정액형/물품형)
- 소지가 간편할 뿐만 아니라 지인에게 선물하기도 편리한 장점이 있다.
- 기존 지류상품권이나 카드형 전자상품권을 대체해 가고 있다.